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CN북스페이퍼
U
CN북스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38
0
0
0
4
0
2개월전
0
성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설계 이론과 실제
#성인학습자
#수업설계
#온체제훈련설계
#수업체제설계
#이론과실제
PDF
구매시 다운가능
229p
7.0 MB
교육.환경
원저 Rita Richey, 역자 유승우
씨줄과날줄
모두
이 책에서 저자는 수업(instruction)의 결과보다는 학습에 강조점을 두면서 온체제 훈련 설계(STD: Systemic Training Design)를 강조한다. STD는 구분된 요소들이 모여 있는 체제가 특정의 절차를 따라서 단선형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관점에서 하나의 ‘역동적인 전체’로 체제를 이해한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온체제 훈련 설계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효과성을 논할 때 학습자의 특성은 1차적 중요 변인이어야 한다. 그래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연령과 경험적 배경, 훈련 자체나 그 전달체제에 대하여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그리고 어떤 조직의 환경이나 풍토가 그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학..
미리보기
14,400
원 구매
5,000
원 30일대여
목차
50
소개
저자
댓글
0
제1장 성인 대상의 수업설계,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1. 수업설계의 이론적 성장을 위한 근거
2. 수업설계의 근거를 성인학습 원리에 두는 이유
3. 설계이론의 지향점을 훈련환경에 두는 이유
요약
제2장 온체제 훈련 설계: 모형과 이론의 개관
1. 연구의 기본 틀
2. STD 개념 모형: 종업원 훈련에서 성인 학습에 관한 예측치
3. STD 절차 모형
4. STD 이론: 첫 번째 수준의 일반화 가능성
요약 및 다음 단계
제3장 연령과 경험 배경
1. 성인의 배경 특성과 종업원 훈련
2. 훈련생의 연령 및 발달의 효과
3. 경험 배경의 효과
4. 성인의 배경 특성과 STD 절차
5. STD 이론의 확장: 연령 및 경험 배경의 명제
6. 배경 특성에 관한 명제의 다른 학습상황에의 일반화
요약
제4장 훈련 및 전달체제에 대한 태도
1. 성인의 태도와 종업원 훈련
2. 사전 훈련에 대한 초기 태도의 효과
3. 훈련 전달체제에 대한 초기 태도의 효과
4. 직무만족의 시사점
5. 성인 태도와 STD의 절차
6. STD 이론의 확장: 훈련과 훈련전달에 관한 태도
7. 훈련생의 태도에 관한 명제를 다른 학습상황에 일반화
요약
제5장 조직 풍토의 지각
1. 조직풍토와 종업원 훈련
2. 조직풍토에 대한 훈련생 지각의 전반적 효과
3. 작업장에서 사회적 지지와 행동 모형의 효과
4. 작업장 물리적 조건의 영향
5. 종업원 권능부여의 효과
6. 조직풍토와 STD 절차
7. STD 이론의 확장: 조직풍토의 지각
8. 조직풍토 명제들을 다른 학습상황에 일반화
요약
제6장 온체제 훈련설계 과정의 종합
1. 온체제 설계와 체계적 설계의 이분법에 대한 재탐색
2. STD 개념 하위모형의 명료화
3. 지식 보유 훈련 프로그램 만들기
4. 태도 개선 훈련 프로그램 만들기
5. 직무행동 개선 훈련 프로그램 만들기
6. LoN 접근을 STD에 통합하기
7. 창조성, 효율성, STD 요인의 종합
결론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 책에서 저자는 수업(instruction)의 결과보다는 학습에 강조점을 두면서 온체제 훈련 설계(STD: Systemic Training Design)를 강조한다. STD는 구분된 요소들이 모여 있는 체제가 특정의 절차를 따라서 단선형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관점에서 하나의 ‘역동적인 전체’로 체제를 이해한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온체제 훈련 설계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효과성을 논할 때 학습자의 특성은 1차적 중요 변인이어야 한다. 그래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연령과 경험적 배경, 훈련 자체나 그 전달체제에 대하여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그리고 어떤 조직의 환경이나 풍토가 그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학습의 성과를 따져볼 때 간과할 수 없는 요소들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STD가 기존의 수업 설계 체제(ISD: Instructional System Design)를 대체할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이론적으로는 기존 모형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수업설계 이론이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게 되는 많은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 새로운 지평을 열어 일조하기를 기대해 본다.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문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석사)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MCP) 교육학과 졸업(Ph.D.)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심의회 연구원
교육인적정책자문위원회 연구위원
광주광역시 인적자원개뱔 정책자문위원
호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장
미국 인디애나대학교(Bloomington) visiting scholor
주요저서
성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설계 이론과 실제(역자)
교육발법 및 교육공학(공저)
한국 성인인력 개조론(공저)
평생교육방법론(공저)
섬머힐(공역)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C
CN북스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