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0 0 0 0 0 23일전 0

성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설계 이론과 실제

이 책에서 저자는 수업(instruction)의 결과보다는 학습에 강조점을 두면서 온체제 훈련 설계(STD: Systemic Training Design)를 강조한다. STD는 구분된 요소들이 모여 있는 체제가 특정의 절차를 따라서 단선형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관점에서 하나의 ‘역동적인 전체’로 체제를 이해한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온체제 훈련 설계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효과성을 논할 때 학습자의 특성은 1차적 중요 변인이어야 한다. 그래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연령과 경험적 배경, 훈련 자체나 그 전달체제에 대하여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그리고 어떤 조직의 환경이나 풍토가 그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학..
이 책에서 저자는 수업(instruction)의 결과보다는 학습에 강조점을 두면서 온체제 훈련 설계(STD: Systemic Training Design)를 강조한다. STD는 구분된 요소들이 모여 있는 체제가 특정의 절차를 따라서 단선형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관점에서 하나의 ‘역동적인 전체’로 체제를 이해한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온체제 훈련 설계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효과성을 논할 때 학습자의 특성은 1차적 중요 변인이어야 한다. 그래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연령과 경험적 배경, 훈련 자체나 그 전달체제에 대하여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그리고 어떤 조직의 환경이나 풍토가 그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학습의 성과를 따져볼 때 간과할 수 없는 요소들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STD가 기존의 수업 설계 체제(ISD: Instructional System Design)를 대체할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이론적으로는 기존 모형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수업설계 이론이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게 되는 많은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 새로운 지평을 열어 일조하기를 기대해 본다.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문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석사)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MCP) 교육학과 졸업(Ph.D.)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심의회 연구원
교육인적정책자문위원회 연구위원
광주광역시 인적자원개뱔 정책자문위원
호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장
미국 인디애나대학교(Bloomington) visiting scholor

주요저서
성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설계 이론과 실제(역자)
교육발법 및 교육공학(공저)
한국 성인인력 개조론(공저)
평생교육방법론(공저)
섬머힐(공역)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